[총선 D-20] 청와대 겨냥해 또 헌법 거론한 유승민…"동지들과 새누리당 돌아올 것"

입력 2016-03-24 00:43  

'탈당 시한' 1시간 남기고 무소속 출마 선언

지난해 원내대표 물러날 땐 헌법 1조1항 언급
탈당한 친유승민계 의원들과 무소속 연대 시사
4·13 총선 구도에 영향…새누리 '공천 후폭풍' 거셀 듯



[ 이정호 기자 ]
새누리당 공천 갈등의 핵심 뇌관이었던 3선 유승민 의원(대구 동을)이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 선언을 하면서 여권 전체가 거센 공천 후폭풍에 휩싸일 전망이다. 유 의원이 이미 컷오프(공천 배제)된 친유(친유승민)계 의원들과 무소속 연대를 이뤄 선거에 나설 경우 대구를 비롯한 수도권 선거 구도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이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3일 밤 회의를 열고 유 의원의 공천 결정 문제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당이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하면서 유 의원은 20대 총선 공식 후보 등록 개시(24일)와 탈당 시한을 1시간 앞둔 이날 밤 11시 대구 동을 지역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공관위의 시간 끌기 압박에 결국 유 의원 스스로 당을 걸어나오는 모양새?됐다. 유 의원은 당을 거세게 비판했다. 그는 “공천에 대해 당이 보여준 모습은 정의도 아니고, 민주주의도 아니고, 상식도 아니다. 부끄럽고 시대착오적인 정치보복”이라며 “정의를 위해 출마하겠다”고 말했다.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자신의 정체성 논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당의 정체성에 맞지 않는다는 말에 가슴이 아파 작년 4월 국회 대표연설을 다시 읽어봤지만 몇 번 읽어봐도 당의 정강정책에 어긋나는 내용은 없었다”며 “정체성 시비는 결국 개혁의 뜻을 같이한 의원들을 쫓아내기 위한 핑계에 불과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원내대표 연설에서 “증세 없는 복지는 허구”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켰다. ‘증세 없는 복지’라는 박근혜 정부의 경제기조와 정면 배치되는 발언으로, 박근혜 대통령은 유 의원의 주장을 정면 비판했고, 원내대표 사퇴로 이어졌다.

유 의원은 “공천을 주도한 그들에게 정체성 고민은 애당초 없었고 진박(진짜 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 편 가르기만 있었다”고 했다. 작년 7월 원내대표 사퇴 당시 언급했던 헌법(1조1항·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을 다시 거론하며 박 대통령과 각 세우기에 나섰다. 유 의원은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헌법 1조2항을 언급하며 “어떤 권력도 국민을 이길 수 없다. 우리가 꿈꾸는 세상은 힘이 지배하는 세상이 아니라 원칙과 정의가 살아있고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라며 “권력이 나를 버려도, 나는 국민만 보고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여당 텃밭인 대구에서 새누리당 간판을 떼고 치르는 선거인 만큼 고전?예상된다. 새누리당이 내세울 친박(친박근혜) 후보와의 경쟁 구도가 지역 내에선 ‘박근혜 대 유승민’ 프레임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점도 부담 요인이다. 하지만 대구 동을에서 내리 3선을 해 인지도가 높은 데다 이번 공천 결정이 지연되는 과정에서 ‘유승민 동정론’도 일어 승산이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당의 컷오프 결정을 받은 친유계 의원들과의 무소속 연대 구성 움직임도 주목된다. 조해진(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권은희(대구 북갑) 의원은 이미 탈당 및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류성걸 의원(대구 동구갑)도 동반 탈당했다. 유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동지들과 함께 당으로 돌아와서 보수개혁의 꿈을 꼭 이룰 수 있도록 지지를 부탁한다”고 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